2022.12.02
  • 방법으로서의 자기 읽기 (3-2)
  • 기후변화 시대 철학의 회고
  • 남해바다와 수신의 감각
  • 근대의 기원 (3)
  • 안보와 지정학을 구실로 세계경제를 죽여서는 안된다
       
후원하기
다른백년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출처 : 글로벌타임즈 기획취재. 2022년 7월29일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미국 및 독일을 포함한 주요 경제국들이 올해 상반기에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계속 강화하여 미국이 조작한 중국에서 다른 국가로 자본유출에 대한 주장을 효과적으로 반증함에 따라 중국은 여전히 글로벌 투자의 가장 매력적인 대상으로 남아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전염병으로 인해 공급망이 혼란에 빠졌지만 중국은 여전히 글로벌 다국적 기업의 성장동력으로 남아 있으며, 중국을 외국기업들이 “기꺼이 투자하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중국정부는 다짐하고 있습니다. 2022년 1~6월 중국의 실제 해외직접투자액은 7,233억 위안(1,070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17.4% 증가했습니다. 중국 상무부(MOFCOM) 데이터에 따르면 달러기준으로 중국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1123억5000만 달러로 21.8% 증가했습니다.

주요 경제국가들은 여러 불확실성 특히 오미크론 발병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국시장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37.2%의 성장률로 1위, 미국이 26.1%, 독일이 13.9%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상반기 성장률이 느린 속도로 보이지만 중국투자에 대한 외국자본의 지속적인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이러한 데이터는 글로벌 불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에 대한 활발한 외국인 투자심리가 여전함을 보여줍니다. 이는 미국과 유럽 국가의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시장을 떠나 베트남과 같은 다른 국가로 투자를 옮기고 있다는 중국유출에 대한 보고서가 조작된 것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중국 인민대학 산하 조양연구소 재정센터의 수석 연구원인 Zhou Rong은 금요일 Global Times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런 수치는 중국이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여전히 바람직한 투자대상으로 남아 있음을 시사합니다”

MOFCOM은 특히 하이테크 산업분야에 대한 외국자본 투자가 실제로 33.6% 급증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중국 전문가들은 한국과 독일의 투자가 하이테크 분야에 집중돼 있다고 확인하면서 칩과 자동차가 외국인 투자의 핵심분야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지역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도 양자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18년 동안 중국을 무역의 제1 파트너로 삼아온 한국의 올해 5월 대중국 수출은 134억 달러, 수입은 149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Zhou는 독일이 EU에서 첨단분야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앞선 국가이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독일투자는 녹색경제를 포함한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양국 간의 추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자동차 코딩분야의 선두주자인 BASF Coatings(Guangdong) Co는 목요일에 중국남부 광둥성 Jiangmen에 있는 코팅공장에서 자동차 재마감 코팅재 생산능력을 확장했다고 밝혔습니다. 확장이 완료되면 이러한 제품의 연간 생산능력이 30,000톤으로 증가할 것이며 해당공장은 환경적 적격승인과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지방 정부로부터 인정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베이징 경제운영협회(Beijing Economic Operation Association)의 전 부회장인 Tian Yun은 미국 투자자의 경우, 중국에 대한 미국의 투자는 주로 신에너지 자동차 및 부품, 기계 및 장비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재 산업의 경우, 인건비 절감으로 인해 동남아 국가로 일부 투자유출이 있었지만, 하이테크 산업의 협력과 중국의 혁신주도 개발전략에 따라 중국에 대한 투자계획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중국 국제무역 경제협력원 국제시장연구소 부소장인 Bai는 금요일 글로벌타임즈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산업 공급체인의 완결성과 혁신에 대한 중국의 강조 덕분에 유럽과 미국의 하이테크 투자자들은 중국에서 적합한 파트너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흔쾌히 투자하라’

MOFCOM은 중국이 전염병 예방과 경제 및 사회 발전을 효과적으로 조화시킨 점이 다국적 기업에 좋은 전망과 폭넓은 기회를 제공했다는 사실을 지적했습니다. MOFCOM 대변인인 Chen은 브리핑에서 중국에 투자한다는 것은 중산층 4억 명을 포함하여 14억 명이 넘는 인구, 건전한 인프라, 완벽한 산업지원, 풍부한 인적자원 및 전반적인 사회안정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Chen은 “중국개방의 문은 더욱 넓히고, 외국인 투자접근에 대한 네거티브 리스트는 더욱 축소시키며, 접근의 제한은 매우 예외적으로 적용하여 다국적 기업들에게 매우 우호적인 투자기회를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이 자동차 제조업의 투자에 대한 외국인 소유한도를 해제하자 BMW, 폭스바겐 등 자동차 회사들이 중국 투자를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MOFCOM는 외국인투자 환경 개선을 위해 외국인 투자법에 위배되는 520개 법령을 개정 또는 폐지하여 외국인투자에 대한 법적 환경을 더욱 개선했습니다.

자료 공개를 하루 앞둔 목요일에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가 개최돼 경제현황을 분석하고 올해 하반기 경제사업을 마련했습니다. 상기 회의에서는 “국유기업들은 과감히 일하고, 민간기업들은 용감히 도전하고, 외국 기업들이 흔쾌히 투자할 수 있도록 좋은 정책과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베이징에 있는 중국사회과학원(CASS)의 전문가 Gao는 글로벌 타임즈에 “이번 회의는 외국 기업들이 중국의 투자환경에 대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에 미국을 필두로 하는 일부 서방국가들은 투자를 본국으로 되돌리거나 중국을 떠나게 하는 정치적 경제적 조치를 취하면서 기업들을 딜레마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역동적인 코로나-제로 정책은 서방언론들에 의해 과장되고 악마화되어 투자자들도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고 Gao는 말했습니다 “해외 기업들에 대한 중국의 투자 환경은 개선될 것이며 중국의 개방정책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중국 당국이 분명히 말해야 할 때 입니다”.

외투 기업들의 중국사업 보고서가 현실을 보여줍니다. 외국인 투자의 증가 수치는 미국 대기업들의 최근 수익보고서와 일치합니다. 중국은 올해 상반기에 공급망의 영향을 받았지만 글로벌 비즈니스의 성장 엔진으로서의 역할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Coca-Cola Co의 회장 겸 CEO인 James Quincey는 지난 분기 중국시장의 실적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분기 내내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중국팀은 어려운 환경을 인내했고 6월에 대부분의 제한이 해제되면서 매출의 회복이 시작되었다고 말했습니다. Coca-Cola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 중국, 일본 및 호주 등에서 단위사업 매출이 11% 증가했으며, 생산능력 증가를 통한 성장 잠재력을 주도하기 위해 중국의 공급망 개발에 대한 투자를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Tesla)는 2분기 중국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9억2800만 달러 증가한 37억9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발표했습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Gigafactory)의 연간 생산능력은 올해 75만대를 넘어 세계 테슬라 공장 중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기 시설에서 제조된 차량의 수출을 늘리는 것은 미국 이외의 시장에서 배송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Tian은 대부분의 미국기반 기업, 특히 신에너지 차량 및 기계 및 장비와 관련된 기업들이 중국시장 규모가 제공하는 기회를 주시하면서 중국에서 투자를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화요일 중국 하이난에서 열린 국제 소비재 박람회(China International Consumer Products Expo)의 글로벌 소비혁신에 관한 포럼에서 미중 비즈니스 협의회의 중국사업 담당 수석 부사장인 매튜 마굴리스(Matthew Margulies)는 성장기회에 매우 중요한 거대한 소비시장을 중국이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기업들이 이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해외 진출이 지속되면서 해외 펀드운용사들이 중국에 동반 진출해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 기반을 둔 Thornburg Investment가 중국 내 적격의 합자회사로 등록하면서 중국자산운용협회에 등록을 완료한 해외 사모펀드 운용회사의 수가 현재 37개에 이르렀다고 중국증권저널(China Securities Journal)이 금요일 보도했습니다.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 이사장, 국민주권연구원 상임이사. 철든 이후 시대와 사건 속에서 정신줄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너와 내가 우주이고 역사’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서로 만나야 연대가 있고, 진보의 방향으로 다른백년이 시작된다는 믿음으로 활동 중이다. [제3섹타 경제론], [격동세계] 등의 기고를 통하여 인간의 자유와 해방의 논리를 추구하고 있다.

후원하기
 다른백년은 광고나 협찬 없이 오직 후원 회원들의 회비로만 만들어집니다.
후원으로 다른백년과 함께 해 주세요.
 
               
RELATED ARTICLE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