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3
  • 스핀햄랜드 및 노동자기금의 경험에 대한 성찰
  • 일대일로―지속가능성(2)
  • 탈북 유튜버를 통해 북한 들여다보기, 가능할까?
  • 제국이 그들의 배를 불리는 방식 I
  • ‘1951년 샌프란시스코체제 극복 동아시아 평화 시민네트워크’를 제안한다!
       
후원하기
다른백년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후쿠시마 원전사고 8주기 인터뷰 내용:

헬렌 칼디콧 박사는 작가이자 의사이며 세계를 이끄는 반핵 운동가 중 한 명이며, 1978년부터 1983년까지 사회적 책임을 지는 의사 단체장(Physicians for Social Responsibility)으로서 단체에 새로이 힘을 불어 넣는데 기여했다. 2001년 설립된 핵 정책 연구 기관 (Nuclear Policy Research Institute. 후에 Beyond Nuclear로 바뀜)에서 대표도 역임했다.


본 기사는 2019년 3월 21일에 첫 게재되었다.

후쿠시마 제 1 원자력 발전소 사고 발생 후 8주년이 되었지만 세계 주요 언론사 사이에서 대부분 큰 논평 없이 지나갔다. 여전히 방사능 오염이 계속 진행 되고 있으며 인간의 건강을 계속해서 위협하고 있지만, 세계 뉴스 기사 섹션에서 다른 뉴스거리만을 다루고 있다.

기후변화의 난제 또한 중대한 문제일 수도 있으나, 이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명확하고 환경재앙적인 위험요소들을 간과하게 만든다. 일본 정부는 역사적인 사건을 정상화하고 그 재난 규모를 덮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년 안에 도쿄에서 열릴 예정인 ‘정상화 올림픽’에 상당한 재정, 홍보 및 기타 자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헬렌 칼디콧 박사는 후쿠시마와 관련된 위험요소들이 사라지지 않았고 여전히 우려할 부분이 남아 있다고 경고한다. 헬렌 칼디콧 박사는 작가이자 의사이며 세계를 이끄는 반핵 운동가 중 한 명이다. 그녀는 1978년부터 1983년까지 사회적 책임을 지는 의사 단체장(Physicians for Social Responsibility)으로서 단체에 새로이 활력을 불어 넣는데 기여했다.

2001년 핵 정책 연구 기관(Nuclear Policy Research Institute. 후에 Beyond Nuclear로 바뀜)에서 대표를 역임했다. 이 연구 기관에서는 핵, 핵무기, 핵전쟁의 위험에 대해 대중에게 알리기위한 심포지엄과 교육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녀는 2014년에 출간한 도서 “끝없는위기: 후쿠시마 원전대재앙으로 인한 의학적, 생태학적결과”의 저자이다.

후쿠시마 사건 8주기를 맞이하여 마이클 웰치의 글로벌 리서치 뉴스 아워 라디오 프로그램은 1986년 체르노빌 사건 이후 가장 심각한 핵 재해가 인류의 건강에 대한 어떤 위협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얻기 위해 칼디콧 박사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글로벌 리서치 진행자 (이하 GR): 지금 일본 정부는 2020년 올림픽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환영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후쿠시마 사건 8주기에 대한 내용이나 당신이 2014년 출간한 저서 ‘끝없는 위기’에서 언급한 심각한 방사능과 관련된 위험 요소에 대해 거의 다루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 책이 출간 한지 4년이 넘었는데요, 저희 청취자에게 2019년 현시점에서 주의해야 할 주요 건강 위협 요소와 후쿠시마 사건과 관련 하여 선생님께서 요즘 주시하고 있지만 책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이 있다면 업데이트 부탁드리겠습니다.

헬렌 칼디콧(HC): 음…일본 정부가 실제 갑상선 암에 대한 검사만 승인했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방사성 요오드에 의해 발생하며 체르노빌 사건 이후로 많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사고 당시 후쿠시마현에서 만 18세 미만의 아이들을 살펴본 결과 작년 6월 18일까지 100명, 아니 201명의 아이들이 갑상선암에 걸린 상태였습니다. 그들의 일부는 암이 전이 되었습니다. 그 지역의 갑상선암의 발생률은 백만 명당 1명 꼴 입니다만, 분명히 갑상선암의 급속적인 확산으로 보여지며, 발병이 지금 막 시작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은 암 발생의 잠복기, 즉 방사선에 피폭된 후 암으로 발전되는 시간이 3년에서 80년 사이라는 것 입니다. 아주 아주 긴 잠복기간이지요. 갑상선암은 일찍 나타납니다. 백혈병의 잠복기간은 약 5년에서 10년 정도 입니다. 그들은 백혈병에 대해서 조사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모든 장기의 고형암, 또는 이와 같은 장기의 고형암은 약 15년 후에 나타나고 계속되며, 사실 아직 살아 있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당시 거주자들에게 여전히 정상적인 수치보다 더 많은 암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의사들에게 방사능의 영향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환자들에게 이야기해서는 안된다고 지시하였으며, 실제로 의사들이 이를 지키지 않을 시 그들은 정부로부터 받는 자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후쿠시마 대학과 함께 후쿠시마에 암에 걸린 사람들을 위한 암병원을 설립하여 모든 내막을 알려주고자 합니다만, 그들은 엄청난 은폐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일본, 특히 후쿠시마에 2번 방문하여 그곳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곳의 부모들은 좋은 소식이 아닐지라도 진실을 알 수 있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내가 그들에게 진실을 말해준 것에 대해 감사히 여겼습니다.

저는 현재 상황이 절대적인 의학적 재앙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가 핵산업을 보호하고 이로 인한 파장을 막기 위해 완전히 은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GR: 자, 지금 8년 전에 일어났던 오염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인가요? 아니면 지속적인 방사능 유출에 대해 이야기 하는 건가요? 예를 들어…

HC: 첫째 문제는 공기 중으로 지속적인 방사능 유출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엄청난 양의 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백만 갤런(3,800,000리터)이 넘는 탱크가 현장에 있어요. 그 물은 원자로 중심부, 즉 용해된 망가진 중심부로 빨아들여가고 있습니다. 코어가 또 녹을 경우를 대비해 냉각되도록 매일, 매시간 지속적으로 물을 펌프로 뽑아내고 있습니다.

물론 그 물은 심각하게 오염되어 있습니다. 현재 그들은 물 분자의 일부인 트리튬을 제외한 오염물질을 걸러냈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 물에는 스트론튬, 세슘, 그리고 많은 다른 원소들이 있습니다. 방사능이 굉장히 많이 함유 되어있죠. 그리고 탱크를 더 만들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은 태평양으로 물을 다 비우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어부들은 매우 매우 화가 났습니다.

후쿠시마에서 잡힌 물고기들 일부는 이미 분명히 오염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재앙이 될 것입니다.

언제나 그랬듯 원자로 뒤에 있는 산에서 물이 흘러내려와 원자로 아래의 바다로 흐릅니다. 원자로의 상태가 양호할 때, 물은 오염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원자로 아래 흐르는 물은 이제 3개의 녹은 원자로와 접촉하게 됩니다. 그래서 태평양으로 흘러 들어가는 물은 매우 방사능에 오염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탱크 안에 있는 수백만 갤런 이상의 물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정부는 원자로 주변에 냉각 된 흙으로 냉장 벽을 만들어 산으로부터 나와 원자로 아래로 흐르는 하루 물의 양을 500톤에서 약 150톤으로 줄였습니다. 하지만 물론 전기가 끊기면 그 냉장 시스템은 고장날 것이고, 어쨌든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태평양은 점점 더 방사능에 노출 될 것입니다.

그들은 용해된 코어를 해체 및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만, 로봇이 안을 관찰할 수 있게 들여보내면 로봇의 배선이 녹아서 사라져버리고 맙니다. 엄청난 방사능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방사선 피폭 후 48시간 이내에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가까이 갈 수 없습니다.

제가 장담하는데 절대 원자로를 해체 시킬 수 없을 것입니다. 그들은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결코 막을 수 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는 계속 되고 있는 전지구적 방사능 재앙이라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무도 이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GR: 갑상선암이라던지 백혈병 발병 등에 대한 더 정확한 자료가 있을까요?

HC: 아니요. 그들은 백혈병 문제에 대해 다루려 하고 있지 않아요. 갑상선 문제만 다루고 있지요. 더구나 그들은 그것을 도표화하여 기록하려고도 하지 않아요. 그들이 관찰하고 있는 유일한 암은 갑상선암이고 그 수치는 정말 높습니다. 이미 201명이나 갑상선암으로 진단되었고 그 중 일부는 전이되었습니다.

백혈병과 같은 다른 종류의 방사선 관련 질병은 숨겨지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암이나 백혈병은 정말… 그냥 재앙 정도가 아닙니다.

GR: 은폐하고 있군요.

HC: 네, 제가 의학적으로 어떻다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에요. 그저 끔찍하죠.

GR: 의사인 제 형이 말하길 세계보건기구는 이 모든 지표와 역학적인 측면에 대해 상당히 권위 있는 연구 기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선생님 말씀으로 이해하기로는 세계보건기구는 신뢰할 수 없는 기관이며, 어쩌면 IAEA랑 협력하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제가 이해한 바가 맞나요?

HC: 맞습니다. 제가 알기로 그들은 1959년에 IAEA와 방사능 재앙의 어떤 의학적 영향에 대해 보고하지 않겠다고 서명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협약을 지켜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사실상 IAEA의 일부이며 그들의 임무는 원자력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세계보건기구는 생각조차 하지 마세요. 가당치도 않습니다.

GR: 그런가요… 그들은 단지 자금 때문에 그랬다는건가요?

HC: 모르겠어요. 저는 정말 이해할 수가 없어요. 그들은 그냥 악마와 거래를 한 것만 같아요.

GR: 놀랍네요. 바다에 흘러들어간 방사능 물질로 인한 생물증폭(biomagnification)의 문제도 있습니다. 수백 톤의 방사능 물이 바다로 흘러 들어와 먹이사슬을 통해 생물증폭이 되어 인간의 몸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당국에 의해 기록되었든 그렇지 않든 간에, 인류에게 발생 할 질병에 대해 당신이 예상하는 바를 알려주시겠어요?

HC: 첫째로, 후쿠시마는 농업을 주로 하는 현입니다. 아름다운 복숭아, 아름다운 음식, 그리고 쌀생산지로 유명한 곳이죠.

방사능은 후쿠시마현 전역에 멀리 퍼져나갔고, 수백만 톤의 방사능 먼지가 쌓인 흙을 퍼 올려 비닐봉지 안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곳의 산들은 방사능 수치가 매우 높고 비가 올 때마다 물과 함께 방사능이 쓸려 내려옵니다.

그리고 원자로에는 200개 이상의 방사성 원소가 있습니다. 몇몇은 몇 초의 주기수명을 가지고 있고 몇몇은 수백만 년의 주기 수명을 갖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토양에는 세슘, 스트론튬, 트리튬을 포함한 긴 수명의 동위원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말한 생물증폭이 일어납니다. 식물이 토양에서 수분을 흡수할 때 칼륨 아날로그인 세슘을 섭취하게 됩니다. 이것은 칼륨과 비슷합니다. 스트론튬 90은 칼슘과 비슷한 종류입니다. 그리고 이 원소들은 쌀과 식물의 크기 순서에 따라 증폭됩니다.

그래서 후쿠시마에서 재배되는 음식을 먹을 때, 상대적으로 방사능이 함유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방사능 쌀을 방사능이 없는 쌀로 희석해 조금 나아진 것처럼 보이도록 조작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이런 동위원소들이 바다로도 갑니다. 그리고 해조류는 10배에서 100배 이상으로 생물증폭을 합니다. 갑각류들은 해조류를 먹고, 더 생물증폭을 합니다. 작은 물고기는 갑각류를 먹고, 큰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를 먹습니다.

몇 년 전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발견된 참치에는 후쿠시마산 동위원소가 들어 있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서해안에서 잡히고 있는 물고기 중 이 동위원소들 중 일부를 포함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이 현재 진행 중인 생물증폭의 대재앙입니다.

중요한 것은 음식에서 방사성 원소를 맛보거나 냄새를 맡거나 볼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눈으로 식별이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암이 발생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특정 물질이나 특정 동위원소에 의한 특정 암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는 피폭 대상과 비피폭 대상을 비교해서 암 수치가 얼마인지 알아내는 역학 조사를 통해서만 확인 가능하며, 이러한 데이터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그리고 많은 다른 연구를 해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 체르노빌도 그렇지 않나요?

HC: 오, 체르노빌! 러시아인들이 제작하고 뉴욕 과학 아카데미가 출판한 ‘유럽 전역의 어린이들과 질병들에 대한 5000여개의 지상 연구를 통한 체르노빌’이라는 훌륭한 책이 있죠. 그리고 지금까지 100만 명 이상이 체르노빌 사고로 이미 사망했습니다. 아이들의 조기 노화, 아기들의 미세경화, 소두증, 당뇨, 백혈병 등등 셀수 없이 많은 질병이 그로 인한 것이죠.

음, 그리고 모두가 읽어야만 하는 그 훌륭한 책에서 아주 잘 설명된 질병들은 후 후쿠시마나 일본 인구에서 확인 또는 다루어지지 않고 있죠. 도쿄의 일부 지역은 방사능이 극도로 많다고 말해도 될까요? 아파트 지붕이나 도로, 또는 진공청소기에서 나온 먼지를 갖고 방사능 레벨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이 검사 샘플들 중 일부는 너무 방사능이 많아서 미국의 방사성 폐기물 시설에 묻히도록 분류될 정도의 레벨이었습니다. 이것이 첫번 째 입니다.

둘째는 후쿠시마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은 상상조차 해서도 안됩니다. 운동선수들이 뛰게 될 일부 지역의 먼지와 흙에서 방사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측정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을 저지른 것은 바로 일본의 아베 총리입니다. 후쿠시마 사고가 의미하는 것을 은폐하려는 의도이죠.

아시다시피, 젊은 운동선수들과 젊은이들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보다 방사선에 훨씬 더 민감하고 암이 늦게 발병합니다. 이것은 그저 재앙이 일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GR: 칼디콧 박사님 !.

HC: 사람들은 도쿄 올림픽을 방사능 올림픽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GR: (웃음) 일본에 사는 사람이든 북아메리카 서부 해안에 사는 사람이든 관계없이, 8년이 지난 이 시점에, 이 재앙이 가져온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HC: 네. 일본 음식은 어디서 조달될지 모르므로 절대 먹지 마세요.

일본에서 잡힌 생선, 미소, 쌀 등등 일본에서 생산한 모든 음식을 먹지 마세요. 생선에 대해 테스트를 따로 하지는 않기 때문에, 캐나다와 미국 서부 해안에서 잡은 생선에 대해서는 어떻게 말해야 될지 모르겠네요.

대부분의 생선은 방사능에 노출 되어 있지 않겠지만, 방사능이 맛으로 느껴지는 것이 아니니까 확인할 길이 없을 것이에요.

음, 미국 서부 해안에서 공기 방사능 측정기를 폐쇄했어요. 하지만 그건 꽤 별로 좋지 않은 선택이에요. 왜냐하면 그 원자로에서 또 다른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만약 또 다른 큰 지진이 일어난다면, 첫 번 째로 모든 탱크들은 파괴되고 물은 태평양으로 쏟아질 것입니다.

두 번 째로 또 다른 붕괴가 있을 수도 있고, 손상된 원자로에서 엄청난 방사능이 방출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이 아주 아슬아슬하지만, 지금만 아슬아슬한 상태로 남아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영원히 그럴 것 입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글로벌 리서치에서 발췌하였다)

 

Dr. Helen Caldicott (헬렌 칼디콧) 박사

작가이자 의사이며, 세계를 이끄는 반핵 운동가 중 한 명

1978년부터 1983년까지 사회적 책임을 지는 의사 단체장(Physicians for Social Responsibility)

2001년 설립된 핵 정책 연구 기관 (Nuclear Policy Research Institute. 후에 Beyond Nuclear로 바뀜)에서 대표 역임

열린광장 세계의 시각

[열린광장 - 세계의 시각] "세계의 시각"은 핫한 외국기사들 중 일반대중들과 함께 공유하고픈 글을 알리기 위함이다.

후원하기
 다른백년은 광고나 협찬 없이 오직 후원 회원들의 회비로만 만들어집니다.
후원으로 다른백년과 함께 해 주세요.
 
               
RELATED ARTICLES

1 COMMENTS

  1. Vicky noble Posted on 2019.07.27 at

    Please pray God’s provision of Christian Church in my hometown in Batangas. There is no Christian Church in our community. God’s commandment: Matthew 28:19-20

    Reply
LEAVE A COMMENT